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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centered ICT, Emotional Design, Smart Care

휴먼ICT융합학과 Human ICT [DEPARTMENT OF HUMAN ICT CONVERGENCE]

휴먼 ICT 융합학과는 인간 중심 ICT(모바일, 네트워크, 인간친화적 지능화)를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 라이프 문화이해, 디자인적 감성, 마케팅능력을 함양하여, 스마트 케어를 위한 감성인지 UI/UX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는 “휴메니어” (휴먼+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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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16년 Maker Faire에 휴먼ICT융합학과에서 4개 제품 전시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조회수 : 1,162 ]
16-04-11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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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1주년을 맞이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메이커페어 (May 20, 21, & 22, 2016)에 휴먼ICT융합학과 학생팀이 다음의 4가지 제품을 전시하였다.


 Yeong Rae Joi, Beom Taek Jeong, Jin Hwang Kim, Ki Hyuk Park, Taehyun Lee, Jun Dong Cho, WearLove: Affective Communication via Wearable Device with Gam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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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oohee Kim, KwangJae Lee, Mankyung Lee, Nahyeon Lee, Byungchull Bae, Genehee Lee, Juhee Cho, Youngmog Shime, Jundong Cho, Slowee : A Smart Eating-Speed Guide System with Light and Vibration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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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eong Rae Joi, Beom Taek Jeong, Jin Hwang Kim, Joongsin Park, Juhee Cho, Eunjoo Seong, Byung-Chull Bae, Jun Dong Cho, An Interactive and Connected Tableware for Promoting Children’s Vegetable-Eating and Family Inter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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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oohee Kim, Nahyeon Lee, Byungchull Bae, Jundong Cho, A Feedback System for the Prevention of Forward Head Posture in Sedentary Work Enviro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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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년 미국에서 창간된 DIY 매거진 ‘MAKE’2006년부터 매년 주최하고 있는 메이커 페어는 예술, 공예, 엔지니어링, 과학에 걸친 프로젝트들과 DIY 정신을 세상에 알리는 축제다. 메이커와 독자가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첫 메이커페어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마테오에서 열렸고, 해를 거듭해  2014베이 에어리어 행사에는 5천 평이 넘는 규모의 이벤트 센터에 천 개가 넘는 전시 팀이 참여했고 15만 명에 가까운 방문객이 다녀갔다.. 메이커페어의 중요성이 커지고, 인기도 점점 올라감에 따라 지금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미니 메이커페어가 개최되고 있다.


 미국정부에서는 "메이커 페어(Maker Faire)"를 최초로 백악관에서 개최하고 2014 6 18일을 '메이커의 날' 로 지정했다. .


이제는 공장에서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집에서 또는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물건을 디자인하고, 그것을 오픈소스화하여 누구나 다 다운받아 프린트해서 사용하는 시대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다음은 2014 6 17일 오바마 대통령의 축사이다.


"나는 최초로 백악관에서메이커 페어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이벤트는 모든 메이커 즉 무엇이든 만드는 사람들을 기리는 행사입니다. 미국 제조업의 르네상스는 기술혁신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 창업가, STEM 기술을 배우는 학생들이 일으킵니다. 나는 여러분의 창의성을 촉발하고 지역사회에 발명 및 창업을 장려를 위해 미 전역에서 사람들을 부르고 있습니다. "

* ICT DIY? ICT DI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ICT,정보통신) Do It Yourself(DIY,자작활동)의 약자로 소비자 스스로가 제품을 기획·디자인·제작하는 문화이다. 기존에는 가구, 인테리어에서 DIY문화가 시작되었지만 IT 분야의 발전에 따라 작고 단순한 물건에서부터 3D프린터·아두이노·라즈베리파이 등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이용한 시제품 제작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MAKERS(메이커스) ICT DIY 활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